도자기에는 동염(銅鹽)이 들어 있는 소다유 도자기를 구울 때에 쓰는 잿물의 하나. 성분은 규산소다이며, 곱고 푸른빛으로 매우 아름다우나, 석회질이 부족하여 수분에 견디는 힘이 약해서 잘 벗겨진다.
에 의한 것과, 연유(鉛釉) 납이 들어 있는 잿물.
에 의한 것, 철염(鐵鹽)이 들어 있는 회유 나뭇재
백자가 발달하면서 사라진 자기이지만 분청사기 양식은 국가의 제재를 받지 않아 그 양식이 자유롭고 율동적일 수 있었음을 알 수 있다. 고려 청자와 신라 백자는 그 나라의 정치 체제의 영향을 받아 그 문양이 정교하고 화려할 수 있었고, 백자의 경우 도화서의 화가들이 그린 청화 백자는 그 품위와
문화 단계로 발전하게 된다. 이 시대의 토기는 신석기시대의 빗살무늬토기와 뚜렷이 구분되고 있다. 우선 빗살무늬토기가 석영과 운모가 많이 섞인 조잡한 태토에 연질인 것에 비해, 문무토기는 굵은 석영이 포함된 점토질 태토로써 빗살무늬토기에 비하여 비교적 고화도로 구워져서 경질이며 형태가
도자기 예술을 이루어냈다.
2. 도자기 연구의 필요성
이렇듯 도자기는 우리 생활에 밀접한 관계가 있기에 그 어느 문화유산보다 당대의 삶과 꿈이 담겨있고 우리 민족 미의식과 문화 일반을 엿볼 수 있다. 그래서 한국인의 미의식 특징 내지 문화 특징을 이야기할 때는 도자기를 예로 드는 경
적지만 천목이라고 하는 흑유(黑釉)를 입힌 것도 만들었으며, 옛 기록에 의하면 육조(六朝) 말에서 수(隋)나라에 걸쳐서는 백자도 만들었다고 한다. 당(唐)시대에 이르러 중국은 막대한 영토를 차지하고, 화려한 귀족문화가 구축됨과 동시에 도자기도 더욱 발달하여 중국 각지에 많은 가마가 생겨났다.
한국의 자연미적 요소와 직결되며 결국 우리민족의 성격이 비교적 다양하고도 감성의 폭이 큰 다변적인 감성체계를 형성하게 됨과 동시에 사계절의 기후변화에 따른 자연적 감성에 젖어들게 하는 커다란 요인이 된다. 그리고 이는 곧 직관적이고 열정적인 감수성을 지니고 있으면서도 정관의 자세에
백자와 함께 뿌리를 내리기 시작해 백자를 제치고 왕성하다가 임진왜란을 계기로 잔취를 감추게 되면서 백자 본위로 발전되었다.
1) 분청사기의 소멸 원인
Ⅰ. 임진왜란으로 침략군에게 많은 도공들이 납치되고 생산 시설이 모두 파괴되었다.
Ⅱ. 전쟁으로 인한 피해가 막심한데다가 전후 복구 사업
도자기의 역사와 특징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1) 임진왜란 이전
일본의 도자기 역사는 약 12,000년 전인 조몽(?文)시대부터 시작된다. 조몽시대는 약 만년 정도 이어졌는데 그 동안 사회•문화 등이 크게 변화했고 각각의 시기에는 모두 특징적인 토기(土器)가 만들어졌다. 조몽시대 말기에 각
도자기가 완성단계에 다다른 것은 대략 북송 중기 무렵이 되며, 그 이후부터는 차차 잡다한 요소가 섞이기 시작하면서 순수한 송나라 도자기의 아름다움은 사라져 갔다. 송나라 도자기는 청자와백자의 두 가지로 대표되는데, 간결한 가운데에도 강인한 인상을 풍기는 조형미와 구슬을 연상시키는 자
도자기보다 긴 전통을 소유한 문화재는 없으며, 쓰임새를 보더라도 도자기처럼 우리 주변에 널리 분포하는 기물은 없다. 따라서 도자기문화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는 반드시 이루어져야한다.
3학년 이상의 미술 교과서를 보면 토우, 동물모양 토기, 상감청자, 분청사기, 청화 백자에 대한 감상 작품을